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김대중노벨평화상기념관

김대중노벨평화상기념관
주소
삼학로92번길 68 (산정동)
전화
061-245-5660
추천
2
이용시간
화~일 9시~18시
휴무일
매주 월요일
이용요금
무료
주차시설
주차요금 : 무료
장애인시설
없음

김대중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제15대 대통령이었으며 2000년에는 한반도와 아시아의 민주주의와 인권신장, 햇볕정책을 통한 남북한의 화해∙협력관계 발전 그리고 세계 평화를 위해 헌신한 공로로 노벨평화상을 수상하였다.

김대중 대통령의 생애는 민주주의∙인권∙평화를 위해 헌신하는 삶이었다. 5번의 죽을 고비를 넘기면서도 불의에 항거하며 한국 현대사 격동기의 중심에서 '행동하는 양심'의 삶을 실천했다. 또한 자신을 탄압하고 모함했던 이들과 화해하고 용서 함으로서 진정으로 용기 있는 자의 면모를 보였다.

평화적 정권교체를 통해 출범한 국민의 정부는 1)선진경제국가 2)민주인권국가 3)생산적 복지국가 4)창조적 문화국가 5)한반도 평화정착을 목표로 대한민국을 21세기 선진국가의 대열에 오르는 초석을 마련했다.

김대중노벨평화상 기념관을 목포 삼학도에 건립하게 된 것은 김대중 대통령이 유년시절부터 정계에 입문하기 까지 활동한 곳이 목포이며 그의 철학과 신념은 목포에서 활동하며 태동되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삼학도는 목포의 역사와 전설이 살아 숨 쉬고 있으며 목포시민들의 꿈과 희망이 함께하는 곳이다.

김대중노벨평화상 기념관은 김대중 대통령의 생애를 통해 민주주의∙인권∙평화의 의미와 가치를 전하며 한국인 최초로 노벨평화상을 수상하기까지의 모습을 통해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객관적 사실과 사료에 의거해 체험적 역사교육의 장으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 앞으로 상설 및 기획전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교육과정을 통해 많은 시민들이 '민주주의∙인권∙평화', '화해와 용서'로 대표되는 김대중 정신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국가와 민족 그리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에 일조하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1층 로비>
전시동 1층은 로비전시공간 / 영상관 / 안내데스크 / 카페테리아 / 기념품샵으로 구성되어 있다.
김대중 대통령과 이희호 여사의 모습을 형상화한 작품이 중앙벽면에 있으며 김대중 대통령께서 사용했던 승용차와 일생의 대한 영상을 관람 할 수 있다.

<2층 주전시실 - 제1전시실 : 한국인 최초의 노벨 평화상 수상>
2000년,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개최된 노벨 평화상 시상 모습을 현장감 있는 영상으로 살펴보고, 당시 해외 언론들의 보도 내용과 국내·외 환영 모습을 소개한다.

<2층 주전시실 - 제2전시실 : 김대중과 노벨상>
김대중의 노벨 평화상 수상사유를 알아보는 코너로서 민주화를 위해 노력한 그의 업적을 소개합니다. 더불어 노벨상의 탄생과정과 역대 수상자들의 에피소드와 선정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2층 주전시실 - 제3전시실 : 민주화를 위해 걸어온 길>
김대중의 출생에서부터 정치 입문과정, 대한민국의 민주화를 위해 겪은 고난과 역경의 시간들을 관련 사료와 영상을 통해 소개합니다. 더불어 그와 함께했던 동행자들을 소개하여 대외적으로 인지도가 높았던 그의 위상을 알아본다.

<2층 주전시실 - 제4전시실 : 대통령, 김대중>
국민의 정부 시절 그가 남긴 정치적 유산을 살펴보고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기틀이 마련된 과정에 대해 전시하고 있다.

버스길찾기 검색

위치 및 주변정보

김대중노벨평화상기념관 : 목포시 삼학로92번길 68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관광문화교육국 관광과 관광마케팅 김예림
담당전화번호
061-270-37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