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동본원사 목포별원
- 주소
- 영산로75번길 5
- 전화
- 061-245-8833
- 추천
- 1
- 이용시간
- 9시~18시
- 휴무일
- 매주 월요일, 일요일 공휴일휴무
- 이용요금
- 무료
- 주차시설
- 주차요금 : 무료 / 승용차 : 50 대 가능
- 장애인시설
- 없음
<문화재 정보>
지정종목 : 등록문화재 / 구 동본원사 목포별원
분 류 : 등록문화재/기타/종교시설/
수량/면적 : 1동 1층 연면적 280.71㎡
지정(등록)일 : 2007.07.03
소 재 지 : 전남 목포시 영산로75번길 5 (무안동)
시 대 : 일제강점기
소유자(소유단체) : 목포시
교회로 사용되었던 불교사원, 동본원사 목포별원
목포의 첫 불교사원인 동본원사 목포별원으로 정식명칭은 진종 대곡파 동본원사이다. 이 건물은 1904년 현재의 부지를 매수하여 1905년 11월경에 목조 단층 사원으로 세워진 건물로 자방향의 단층건물로 전형적인 일본식 건축양식을 띄고 있으며, 정면 중앙에는 출입구로서 별도로 넓게 포치(정면 출입구 돌출부분)를 두었고, 지붕은 일본식 기와를 사용한 팔작 지붕이며, 포치부분은 단을 낮게 처리한 원형의 장식적 지붕을 설치하였다. 석조 단층건물로 평면은 Y측 긴 장방형에다 전면 중앙에 진입부를 덧붙였고, 후면 좌측으로는 부속실을 덧붙였다. 벽체는 정교하게 다듬은 화강암을 이용하여 축조하였는데 벽체 모서리에는 목조처럼 원형으로 다음은 석조 갓기둥을 두었고 그 상부에는 주두까지 두었다. 그리고 진입부 모서리와 양측면의 수직띠 중간 중간에는 직경 15cm의 양각 원형장식을 두었다. 한편 창호 위아래는 동출된 수평띠를 건물 전체에 들렀다. 창호는 우물천장이며 내부바닥은 마루바닥으로 되어있다.
이 건물이 위치한 곳은 현재 목포 원도심에서 중심지인 오거리에 위치하고 있는데 당시 일본인 조계지 중심에서 약간 벗어나 있지만 조선인과 일본인이 만나는 접경지에 해당하여 사찰이 입지하기에 좋은 곳이엇던 것으로 여겨진다.
해방이후 정광사의 관리를 받다가 목포 중앙교회에서 1957년부터 사용한 건물로, 절이 교회가 된 이색적인 약력을 가지고 있다.
위치 및 주변정보
구 동본원사 목포별원 : 목포시 영산로75번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