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복지지원단이란?
복합적이고 다양한 문제로 위기에 처한 가구에게 복지ㆍ보건ㆍ고용ㆍ주거ㆍ교육ㆍ신용ㆍ법률 등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해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곳으로 시군의 본청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희망복지지원단 서비스 신청대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빈곤가구 뿐만 아니라 어려움에 처한 일반 지역주민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긴급하게 도움을 원하는 가구나 장기적으로 보호가 필요한 가구)
희망복지지원단 서비스 신청방법
읍면동 주민센터
전화 또는 방문지원요청
희망복지지원단
사례관리 서비스 제공요청
희망복지지원단
방문·상담 맞춤형서비스제공
※ 위기에 처한 사람이 직접 지원을 요청하거나 위기에 처한 이웃을 발견했을 때 수시로 읍ㆍ면ㆍ동 주민센터로 전화나 방문해서 요청하시면 됩니다.
희망복지지원단의 주요 역할
- 복합적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맞춤형서비스 제공을 위한 통합사례관리사업
- 공공기관 및 민간기관의 복지자원을 대상자에 맞게 서비스 연계․제공
- 통합사례관리 사업 : 장기적이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필요한 통합서비스를 연계ㆍ제공하고 이를 지속적인 상담과 모니터링(의견제시) 해나가는 것을 말함
- 통합사례관리 중점 사업대상 : 기초수급자, 차상위 빈곤가구, 특히 긴급지원 대상가구 및 기초수급자 탈락가구 중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탈빈곤 및 빈곤예방이 가능한 가구